희망과 절망

절망에게 희망 었다.

 
*절 망 
'
넌 무슨 희망으로 사니
?' 

*
희 망
 
'
넌 무슨 절망이 있냐
?' 
'
나에게 절망 따윈 없지
. 

*
절 망
 
'
그것 참 절망적이겠구나
' 

*
희 망
 
'
아니, 이것이야말로 희망적이지
. 
난 절망 따윈 하지 않아
' 

*
절 망
 
'
사람들은 결국 절망하지 않기 위해 희망하지 않니
?' 

*
희 망
 
'
그게 무슨 뜻이니
? 
나한테 무슨 이야기가 하고 싶은거야
!' 

*
절 망
 
'
난 절망이야
. 
하지만 한번도 내가 절망이라는 사실을
 
그 누구에게도 말해본 적이 없어
. 
원래 절망이란 건 소리 없이 내려 앉는 법이거든
. 
그들의 어깨 위에 그들의 가녀린 눈동자 속에
... 
나는 희망을 품게 하려고 절망하게 했는데
, 
사람들은 절망만을 하더라
.' ......... 

*
절 망
 
'
나는 생각했지
. 
이 다음에 희망이란 녀석을 만나면
, 
진짜 희망이란 무엇이냐고 물어보고 싶다고
. 
그리고 오늘 너를 만난거야
. 
너도 결국 나를 피하기 위해 희망하고 있구나
' 

*
희 망
 
'
그건....그건
..." 

*
절 망
 
"
생각해봐
. 
희망이 정말로 절망보다 강하다면
, 
나를 피할 이유가 뭐가 있지
? 
절망을 인정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건가
. 
나는 그들에게 한번도 내가 절망이라고
 
말해 본 적이 없어
. 
생각하기에 따라서 나는 절망일 수도 있고, 희망일 수도 있었어
. 
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
 
나를 피하려 하거나, 나를 피하려다
 
치유할 수 없는 슬픔에 빠졌지
. 
나는 그것이 안타까웠어
. 
그건 이미 그들의 마음 속에 내가 절망이란 이름으로 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야
." 

*희 망 
희망은, 고개를 숙이고 한참동안 말이 없었다
. 

*
절 망
 
'
나도 절망이기 싫었단다
. 
그 누구에게도 나는 절망이고 싶지 않았어
. 
하지만 그들에겐 내가 이미 절망이었어
. 
나는 그 사실을 부인하기가 어려웠고
, 
그래서 절망이 되고 말았지
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          
 절망하지 말라.!

설혹 너의 형편이 절망하지 않을 수 없더라도 그래도 절망은 하지 말라
. 
이미 끝장이 난 듯 싶어도 결국은
 
또 새로운 힘이 생겨나는 것이다
. 
최후에 모든 것이 정말로 끝장이 났을 때는 절망할 여유도 없지 않겠는가
.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 F. 카프카 - 

TAGS.

Comments